옥계광산  
옥 계 광 산

소재지 : 충남 금산 진산
등록번호 : 제 9487호(금산지적 63,64,73,74 자유형)
등록광종 : 금, 은, 형석


  본 광상 부근의 지질은 시대미상의 옥천층군인 마전리층, 창리층과 후기에 이를 관입한 중생대 백악기의 반암류로 구성된다.

  마전리층은 본 역의 최고기 지층으로 본 광구 북서우와 남동우에 소규모로 분포하며 반암류내에서는 포획암으로 산출되기도 한다. 본 층은 주로 회-암회색의 석회암으로 구성되는데 부분적으로 이질암이 협재되기도 하며 결정질석회암 또는 석회규산염암상을 띠기도 한다. 본암의 주성분광물은 방해석, 석영, 점토광물 등이며 국부적으로 스카른광물인 녹염석, 석류석, 규회석, 투각섬석 및 형석들이 수반된다. 본 암의 층리의 주향 및 경사는 N50-70W, 30-50NE가 일반적이다.

  창리층은 본 광구의 북서측, 남서측에 분포되는데 암회-흑색의 슬레이트, 천매암으로 구성된다. 본 층은 엽리가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으며 본 광산 남서단에는 결정질석회암층이 소규모로 부존된다. 본 층에서 엽리의 대체적인 주향 및 경사는 N26-70W, 35-60NE이며 주구성광물은 석영, 장석, 흑운모, 녹염석 및 탄질물이다.

  반암류는 본 광구 중앙부에 분포되며 주구성암석은 석영-장석반암, 미문상반암, 규장암등이다. 반암류는 대체로 치밀질의 세립질암으로 유백, 담회색을 띠며 부분적으로 장경 0.5-1cm 정도의 석영, 장석반정이 발달되고 절리의 발달이 양호한 편이다. 본 암의 주구성광물은 석영, 장석이며 유색광물이 국부적으로 수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