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리광산  
양 지 리 광 산

소재지 : 강원 원성 신림
등록번호 : 제 44208호
등록광종 : 금, 은, 동, 연, 아연


 본 광산 부근의 지질은 선캠브리아기의 흑운모편마암류, 금대리 편암층 및 시대미상의 흑운모화강편마암 등으로 구성된다.

  흑운모편마암류는 본 역 북동우에 소규모로 분모하며 호상편마암과 미그마타이트질편마암으로 구성된다. 미그마타이트질편마암은 부분적으로 호상편마암과 유사한 구조 및 조직과 광물조성을 보여주나 호상구조가 화성물질에 의해 파과된 것으로 구별되며 엽리가 발달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 암층 사이의 경계는 불분명하며 편리는 상당히 불규칙하다. 본 암류의 주구성광물은 석영, 흑운모, 장석 등이면 백운모, 녹니석 등이 부성분광물로 수반된다.

  금대리편암층은 본 역의 중부와 남동부에서 넓게 분포하며 흑운모편암, 결정질석회암, 석영편암, 규암 등으로 구성된다. 흑운모편암은 본 층의 주구성암층으로서 암록색 내지 암갈색을 띠나 장석-석영-흑운모편암에서는 암회색을 띠기도 한다. 본 암의 주구성광물은 흑운모와 석영이며 흔히 석영의 집합체는 렌즈상으로 연속성이 없는 미호상구조를 보인다. 결정질석회암은 주로 세립의 결정질호서 백색 내지 회백색을 띠며 일부에서 회색 석영편암과 회색 내지 암회색 석회암의 교호대가 협재되기도 한다. 석영편암과 규암은 상기 흑운모편암내에 협재되며 수평 연장상태가 불량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