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지질테마여행
 
 
 지질테마여행에서는 지구촌 곳곳의 자연유적지를 찾아,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지구생성의 역사와 진화의 발자취, 지질학적 의미 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경남고성 공룡발자국             Grand Canyon
    Niagara falls                       Yellostone National Park
 
 
머드팟 (Mudpot)
 
 
부글거리는 머드팟 (Bubbling Mudpot)

뜨거운 물이 거의 없고 황화수소 기체(온천지의 썩은 달걀냄새를 만드는 기체)가 있으면 황산이 만들어진다.

황산은 주위의 암석을 녹여서 이산화규소와 점토의 혼합입자를 만드는데 이들이 펄펄 끓으며 용솟음치는 머드팟을 형성한다.

이들의 형상, 소리, 냄새는 공원의 가장 특징적 현상이다.

 
분기공(증기굴뚝)
노리스간헐천지역의 검게 으르렁거리는 분기공
(Black Growler Steam Vent, Norris Geyser Basin)


분기공 또는 증기굴뚝은 온도가 높은 온천이며, 물이 거의 포함되지 않아 지표에 도달하기 전에 끓어오른다.

로어링마운틴(Roaring Mountain)에서는 기체가 쉿쉿 소리를 크게 내며 분출한다.

 
 
간헐천(Geyser)
 

온천의 한 가운데에서 뿜어져 나오는 간헐천은 온천의 희귀한 경우인데, 지표부근에서 물이 통과하는 관이 좁아진 점이 온천과 다른 점이다. 좁은 통로 아래에는 뜨겁게 상승하는 물에서 만들어진 증기가 축적되는데, 이들은 좁은 통로를 통해 흘러나오게 된다. 얕은 곳의 물이 감소하면 깊은 곳의 뜨거운 물은 압력이 급격히 감소하는데, 이곳에서 물은 1,500배 이상 팽창하고 끓게 되어 증기폭발이 일어난다.



노리스 간헐천지대의
스팀보트 간헐천
(Steamboat Geyser,
Norris Geyser Basin)
 

옐로스톤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간헐천이 있으며, 대표적인 것이 올드페이스풀간헐천(Old Faithful Geyser)이다.

같은 물과 암석 기원이라 하더라도 주변 여건에 따라 뿜어져 나오는 양상이 달라 진다.

리버사이드간헐천(Riverside Geyser)은 파이어홀강(Firehole River)를 가로질러 비스듬히 분출하는데 간혹 안개속의 무지개를 만들기도 한다. 캐슬간헐천(Castle)은 폐허가 된 중세의 요새와 같은 원추형 분기공에서 분출하며, 그랜드간헐천(Grand)은 주변 나무 위로 힘차게 뿜어져 나온다. 에키너스간헐천(Echinus)은 불꽃놀이와 같이 사방으로 퍼져 분출한다.

세계 최대의 간헐천인 스팀보우트간헐천(Steamboat)은 증기기관과 같이 규칙적으로 분출하는데 분출은 간혹 100~200 m 높이에 달하기도 한다.

 


간헐천의 형성과정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