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지질테마여행
 
 
 지질테마여행에서는 지구촌 곳곳의 자연유적지를 찾아,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지구생성의 역사와 진화의 발자취, 지질학적 의미 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경남고성 공룡발자국             Grand Canyon
    Niagara falls                       Yellostone National Park
 
 
엘로스톤의 온천


노리스 간헐천지역의 에메랄드온천
(Emerald Spring, Norris Geyser Basin)

 
옐로스톤고원을 둘러싼 고산지대에 눈이나 비가 내리면 암석에 스며들게 되고 이들은 칼데라에 둥글게 발달한 파쇄대에 생긴 틈새를 따라 흐르게 된다.

찬 물이 3,000 m 깊이에 도달하게 되면 얕게 관입한 마그마방 부근의 뜨거운 암석과 접하게 된다. 물은 200℃가 넘게 가열되지만 높은 압력으로 인해 액체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압력솥과 같은 상태가 된다.

뜨거워진 물은 주변에서 하강하는 찬 물보다 가벼워지고 유문암질용암류를 따라 암석의 틈새나 약한 부분을 따라 서서히 상승하게 된다.

 

뜨거운 물은 유문암에 많이 함유된 이산화규소(silica)를 용해시켜서 포함하게 된다. 이산화규소를 함유한 물이 지표에 도달하면 압력이 감소되어 침전이 일어난다.

침전물인 간헐석(geyserite)이나 온천침전물(sinter)은 간헐천의 원뿔형 침전물, 가리비 모양의 온천 가장자리, 밝은 색의 황량한 간헐천 등의 풍광을 만든다. 지하에서도 간헐석을 통로벽에 침전시켜서 간헐천의 큰 압력을 감당할 수 있는 튼튼한 굴뚝구조를 만든다. 뜨거운 물이 열에너지를 서서히 발산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온천을 만드는데, 이는 옐로스톤 내에서 가장 다양하고 다채로운 열수현상이다. 온천들은 모닝글로리(Morning Glory), 그랜드프리즈매틱(Grand Prismatic), 어비스(Abyss), 에메랄드(Emerald), 사파이어(Sapphire) 등의 이름이 붙은 바와 같이 황량한 화산평야에서 보석과 같은 아름다운 색으로 빛난다.

 
 
공원내 다른 지역에서 뜨거운 물이 이산화규소를 많이 함유한 용암을 통해 상승하는 것과 달리 맘모스온천(Mammoth Hot Springs)에서는 뜨거운 물이 석회암을 통과하면서 희귀한 형상을 만들어 낸다.

마치 석회동굴을 뒤집어 놓아 동굴 내부에 발달하는 섬세한 구조를 겉으로 보여 주는 듯한 풍광을 형성한다. 물이 흘러내리며 석회질이 침전되어 장엄한 석회암대지를 만들어내는데, 물이 가장자리를 흘러 내려 얼음폭포와 같은 양상을 만들기도 한다.

 
맘모스 온천테라스
지하수가 스며들어 흐르는 중에 마그마방에서 기원한 이산화탄소를 다량 함유한 뜨거운 기체와 만나게 된다.

이산화탄소의 일부는 뜨거운 물에 용해되어 약한 탄산수를 만든다. 뜨거운 산성 용액은 지표로 상승하는 가운데 많은 양의 석회암을 용해시킨다. 공기중에 노출되면 이산화탄소의 일부는 용액에서 빠져나가게 되며 석회질 성분도 더 이상 녹아있지 못하게 된다. 이로 인해 광물이 침전하게 되어 석회암대지를 이루는 트래버틴(travertine)을 만들어내게 된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