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지질테마여행
 
 
 지질테마여행에서는 지구촌 곳곳의 자연유적지를 찾아,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지구생성의 역사와 진화의 발자취, 지질학적 의미 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경남고성 공룡발자국             Grand Canyon
    Niagara falls                       Yellostone National Park
 
 
엘로스톤 국립공원


1978년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 미국 와이오밍주에 위치
 

옐로스톤국립공원은 9,000 ㎢에 걸쳐 분포하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충청남도 면적과 비슷한 넓이이다. 공원의 대부분은 와이오밍주에 위치하지만 일부는 몬타나주와 아이다호주에 까지 연장된다. 이 지역은 근본적으로 숲으로 덮인 화산고원이지만 빙하와 하천에 의한 침식지형이 발달하며, 남쪽과 북쪽 그리고 동쪽에 분포하는 산맥들로 둘러싸여 있다. 평균고도는 2,400 m 정도인데, 1,610 m 고도의 북부에서는 가드너강(Gardner River)이 발원하며 동부에는 3,462 m에 달하는 압사로카산맥(Absaroka Range)의 이글봉(Eagle Peak)이 분포한다.

옐로스톤국립공원은 간헐천, 온천, 머드팟, 분기공 등 세계에서 가장 다양하면서도 완벽한 열수현상들을 보존하고 있다. 간헐천만 300 곳으로 전 세계의 3분의 2를 점한다. 이외에도 화려한 색깔을 띠는 온천, 보글거리는 머드팟, 뜨거운 물이 흘러내리는 분기공 등 10,000 개 이상의 열수현상이 있다.
열수작용은 지표의 물이 스며들어 지하의 마그마를 만날 때 일어난다. 옐로스톤의 경우 지표에서 5 km 정도의 얕은 깊이에 마그마가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열수현상의 결과물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열수작용의 네 종류
간헐천 간헐천은 지하의 뜨거운 물이 압력의 축적으로 인해 주기적으로 맹렬히 뿜어 나오는 온천의 한 종류이다. 어떤 간헐천은 몇 분 간격으로 분출하기도 하고 어떤 것은 수 개월이나 수 년 동안 활동이 없기도 하다. 옐로스톤에는 150~200개의 간헐천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양상은 수시로 변화한다.
눈이나 비로 내린 물은 암석에 스며들며, 땅속 깊이 다다른 물은 마그마에 의해 뜨겁게 달궈진 암석과 접하게 된다. 뜨거워진 물은 암석의 틈새를 통해 상승하는데, 암석에 발달한 틈새가 열수의 이동 통로 역할을 한다. 간헐천의 형성 환경은 압력솥과 같다. 땅속 깊은 곳의 물은 뜨거워져서 비등점인 100℃보다 높은 온도에 달하지만 지하의 높은 압력으로 인해 끓지 않는다. 압력이 높아지면 지하 얕은 부분의 물을 밀어 내어 밖으로 흐르게 된다. 이로 인해 뜨거운 물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면 물이 끓어서 증기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과정으로 많은 양의 증기가 좁은 암석 사이의 통로를 통해 밖으로 세차게 뿜어 나오는 것이다.

온천

온천은 지표면에서 물이 끓거나 증발함으로 인해 간헐천의 특징인 증기폭발이 없다. 옐로스톤의 온천은 조용한 연못을 만들기도 하고 흘러내리기도 한다. 맘모스온천(Mammoth Hot Springs)과 같이 흘러내리는 온천은 지하를 통과할 때 이산화탄소를 용해시켜서 약한 탄산을 만들게 되는데, 이 탄산은 지하의 석회암을 녹여서 지표로 운반하게 된다. 지표에 노출되면 이산화탄소가 달아남으로 인해 더 이상 석회질을 녹이거나 운반할 수 없게 된다. 석회질은 침전되어 아름다운 트래버틴지대를 형성한다. 지하에 석회암 대신 화산암이 있는 경우는 물의 경로가 바뀌어서 간헐천으로 변화하기도 한다.

분기공

분기공을 단순히 얘기하면 지각에 있는 굴뚝이다. 분기공에서는 온천이나 간헐천만큼 물이 충분하지 않다. 지하수가 지하의 뜨거운 암석과 접촉해서 증기로 변하는 것이다. 증기는 암석의 틈새를 통해 상승하고 지표의 구멍을 통해 분출하는데 맹렬히 분출하는 경우에는 땅이 흔들리며 천둥과 같은 소리를 내기도 한다.

머드팟

머드팟은 지하수가 주변 암석을 녹여서 점토로 변화시킨 지역을 증기가 통과할 때 형성된다. 점토는 암석의 다양한 광물에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광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색깔을 띠게 된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