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지질테마여행
 
 
 지질테마여행에서는 지구촌 곳곳의 자연유적지를 찾아,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지구생성의 역사와 진화의 발자취, 지질학적 의미 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경남고성 공룡발자국             Grand Canyon
    Niagara falls                       Yellostone National Park
 
 
빙하시대와 오호대의 형성

최근의 1백 6십만년을 플라이스토세라 하는데 이 기간에 북미대륙에는 큰 규모의 빙하가 여러 차례 발달과 쇠퇴를 반복했다. 가장 최근의 위스콘신빙하는 2만 3천년 전에 시작되었는데 캐나다 전체와 미국의 북부를 2~3 km 두께의 얼음으로 덮었으나, 지금으로부터 10,000년 전에 이 지역에서 빙하가 다 녹아 사라지게 되었다.

대규모의 빙하는 천천히 흐르면서 모래에서 큰 바위까지 다양한 크기의 입자들을 뜯어내어 먼 거리를 운반한 후 빙하가 녹을 때 한곳에 내려놓는다. 빙하의 흔적은 온타리오주 어느 곳에서나 관찰된다. 어떤 곳에서는 빙하침식에 의해 기반암이 파여 나가고 빙하가 운반하는 자갈이 기반암을 갈아내서 빙하조선(glacial striae)을 만들기도 한다. 다른 곳에서는 빙하퇴적물로 인해 모래, 점토, 바위 등이 큰 더미를 이루기도 한다. 이로 인해 나이아가라절벽이 부분적으로 훼손되어 단지 가파른 사면으로 나타나는 곳이 많다. 마지막 빙하가 녹으면서 많은 호수와 하천이 형성되었는데 이로 인해 나이아가라절벽이 다양하게 침식되어 절벽선이 직선이 아닌 지그재그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18,000년 전 온타리오주 남부에 빙하가 발달하고 남쪽으로 전진하면서 거대한 빙하의 무게와 빙하의 침식작용으로 인해 현재 오대호 위치에 오목해진 지형이 형성되었다. 빙하가 녹아 사라지면서 막대한 양의 물이 이 분지에 모이게 되었다.

나이아가라강(Niagara River)은 지난 20,000년 동안 북미 오대호지역의 온타리오호와 이리호 사이에 노출된 암석을 깎아내면서 흐르고 있다. 이 기간은 나이아가라절벽(Niagara Escarpment)이 형성된 5억년이란 기간에 비하면 극히 짧은 시간이다. 오대호의 물은 여러 경로를 거쳐 대서양으로 유입되는데 오늘날 퀸스톤에 위치한 나이아가라절벽을 지나는 하천에 의해 나이아가라폭포가 형성되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