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지질테마여행
 
 
 지질테마여행에서는 지구촌 곳곳의 자연유적지를 찾아,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지구생성의 역사와 진화의 발자취, 지질학적 의미 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경남고성 공룡발자국             Grand Canyon
    Niagara falls                       Yellostone National Park
 
 
형성 단계별 과정
 
1.
지구는 약 50억년 전에 만들어 졌다.
2.
그랜드캐니언의 하부에 있는 과거 산맥의 뿌리는 17억년전에 형성되었다.
3.
이후 4억 5천만년에 걸친 공백기간이 부정합으로 남아있다.
4.
12억 5천만년 전 배스층(Bass Formation)이라고 하는 최초의 퇴적층이 쌓였다. 과거에 얕은 바다에 살았던 조류(藻類)의 흔적인 스트로마톨라이트가 이 지층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당시의 환경은 얕은 바다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5.
12억년 전에 바다가 물러가면서 갯벌을 남기게 되었는데 갯벌의 물질은 이후 하카타이셰일(Hakatai Shale)이 되었다.
6.
11억 9천만년 전 닥스층(Dox Formation)이 쌓였는데, 이 지층은 이암과 셰일로 구성되고 연흔 등의 퇴적구조가 관찰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퇴적환경은 얕은 바다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7.
12억 5천만년~11억년 전에 그랜드캐니언 지역에는 화산활동이 있었는데 이로 인해 카데나스현무암(Cardenas Basalts)이 형성되었다.
8.
1억년~8천 2백 5십만년 전에 다시 얕은 바다에서 형성된 추아르층군(Chuar Group)이 형성되었다.
9.
이후 2억 5천만년 간은 기존에 쌓인 지층이 침식으로 없어져 부정합관계를 보인다.
10.
5억 5천만년 전에 새롭게 형성된 해안에서 태피츠사암(Tapeats Sandstone)이 퇴적되었는데, 그랜드캐니언 내에는 당시에 앞바다에 있었던 섬이 지층 내에 포함된 것이 발견된다.
11.
5억 4천만년 전에 브라이트엔젤셰일(Bright Angel Shale)이 퇴적되는데 이로 미루어 다시 바다가 이 지역에 침입했던 것을 알 수 있다.
12.
5억 3천만년 전에 얕은 바다에서 무아브석회암(Muav Limestone)이 퇴적되었다.
13.
3억 3천만년 전에 두꺼운 레드월석회암(Redwall Limestone)이 퇴적된 것으로 미루어 당시 이 지역은 오랜 기간 바다에 덮여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14.
3억년 전에 레드월석회암 위에 쌓인 수파이층군(Supai Group)은 육지와 해변환경에서 형성된 것으로 생각된다
15.
2억 8천만년 전에 쌓인 허밋셰일(Hermit Shale)은 식물화석을 많이 포함하는데 이는 육지환경에서 형성된 것을 지시한다.
16.
2억 7천만년 전에 북쪽에서 불려온 모래가 형성한 광대한 사막은 코코니노사암(Coconino Sandstone)을 형성했다.
17.
2억 6천만년 전에 형성된 토로윕층(Toroweap Formation)은 사암과 석회암으로 구성되는데 이로 미루어 당시에는 해안평야와 얕은 바다가 반복된 환경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18.
2억 5천만년 전에 그랜드캐니언의 최상부를 이루는 카이바브석회암(Kaibab Limestone)이 형성되었는데, 이 지층은 해저에 살았던 화석을 많이 포함한다.
19.
2억 1천만년 전의 시기 이후에 형성된 지층은 침식되었고 그랜드캐니언 부근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20.
6~7천만년전 로키산맥이 형성되고 콜로라도강이 흐르게 되었다.
21.
1,700~500만년 전 콜로라도고원이 융기되어 더 깊은 침식이 일어났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