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쉽게풀어보는 지질학
 
 
 쉽게 풀어보는 지질학에서는 환경지질 관련 교육교재 해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던
  지질학의 세계를 좀더 쉽고 재미있게 여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구의 역사             광물과 광상             암     석              지표면의 변화
    지하수와 해양          지구의 내부             지각변동             한국의 지질
 
 


    지표로 통하는 화산분출물 통로-화도(火道)
화도의 상단-화구(火口)


화구에서 분출되는 물질은 수증기, 화산가스, 용암, 화산쇄설물 등이다. 이와 같은 물질은 화도 밑에 저장되어 있는 마그마에서 비롯하며 마그마는 용융상태의 비휘발성 물질과 휘발성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마그마는 깊은 지하에서 고압력하에 놓여있기 때문에 휘발성의 가스성분은 용융상태의 비휘발성 물질 속에 완전히 용해되어 있다가 마그마가 화도를 통하여 화구에 접근하면, 압력이 낮아지므로 마그마 중의 가스성분은 따로 분리되어 기체로 변하며, 이 때문에 마그마의 성분이 처음과는 달라진다.

화산가스 화산 가스의 95% 이상은 수증기이다. 수증기 이외의 가스로는 이산화탄소, 질소, 아황산가스와 수소, 일산화탄소, 황, 염소 등이 포함되어 있다.
용 암 지표로 분출한 마그마가 아직 녹은 상태에 있는 것은 용암이라 부른다.
용암은 SiO2의 함유량에 따라 산성(66% 이상), 중성(66∼52%), 염기성(52∼45%), 초염기성(45% 이하)으로 구분된다. 현무암은 염기성암, 안산암과 조면암은 중성암, 유문암은 산성암에 속한다. 용암은 대체로 산성일수록 온도가 낮고 유동성이 작으며, 염기성일수록 온도가 높고 유동성이 크다.
화산쇄설물 폭발에 의해 지표에 방출, 집적된 파편상의 고결물을 총칭한다. 용암이 분출할 때는 압력의 급격한 감소로 인하여 부피가 갑자기 늘어나면서 가스가 빠져나가 경석이라 불리우는 다공질 쇄설물이 맣이 생긴다. 경석은 가벼워서 물에 뜨므로 부석이라고도 불리우며, 안산암질 내지 유문암질 용암에서 비롯하는 것이 많다.



    현재 화산 분화를 계속하는 화산은 활화산(活火山, active volcano), 휴식중에 있는 화산은 휴화산(休火山, dormant volcano), 화산 활동이 완전히 끝나서 해체되고 있는 화산은 사화산(死火山, extinct volcano)이라고 한다.

아이슬란드식 분화 Icelandic eruption

용암이 주로 지각에 생긴 선상의 균열, 즉 열하를 따라서 분출되는 것을 아이슬란드식 분화(Icelandic eruption) 또는 열하분화(fissure eruption) 라고 한다. 대량의 현무암질 용암을 조용히 일출식으로 분출하는 것이 특색이며, 용암은 거의 물처럼 흐르면서 넓게 퍼진다.

불칸식 분화 Vulcanian eruption

분화간의 시간적 간격이 길어서 고결된 용암으로 막힌 화국가 화산 가스의 압력으로 다시 뚫릴 때, 화산쇄설물 등이 강렬한 폭발에 의하여 방출되는 형식의 것을 불칸식 분화라고 한다


   
하와이식 분화 Hawaiian eruption
유동성이 큰 현무암질 용암이 일출식으로 분출되나 아이슬란드식에서보다 분화의 중심성이 훨씬 현저하다. 폭발식 분출을 거의 수반하지 않기 때문에 화산쇄설물의 양이 극히 적다.
  불칸식 분화 Vulcanian eruption
분화간의 시간적 간격이 길어서 고결된 용암으로 막힌 화국가 화산 가스의 압력으로 다시 뚫릴 때, 화산쇄설물 등이 강렬한 폭발에 의하여 방출되는 형식의 것을 불칸식 분화라고 한다.

【Mauna Loa Volcano, Hawaii, 1950】

【Irazu Volcano, Costa Rica, 1965】

   
펠레식 분화 Pelean eruption
熱雲을 곁들이는 폭발 분화를 펠레식 분화라고 하는데, 유동성이 작은 안산암질 내지 석영안산암질 마그마의 활동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스트롬볼리식 분화 Strombolian eruption
현무암질 용암이 분출하나 하와이식과는 달리 폭발식 분화를 수반하며, 분화는 주기적일 수도 있고 거의 연속적일 수도 있다.

【Kilauea Volcano, Hawaii, 1959】

【Paricutin Volcano, Mexicoi, 1959】




    화산의 형태와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서는 분출물의 특성, 즉 용암의 유동성, 점성, 화산쇄설물과 용암의 비율 등이 중요하다.

    마르 (Marr)
주로 화산 가스의 폭발분화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으로서 화산이라기보다는 화구에 가까운 지형이다.

측화산 (adventive cone)과 복합화산 (compound volcano)
측화산이란 거대한 성층화산이나 순상화산의 산록에 형성된 작은 화산을 가리킨다. 기생화산 (parasitic cone)이라고도 불린다.
복합화산은 두 개 이상의 화산체가 겹쳐서 이루어진 화산을 가리킨다. 거대한 화구 안에 中央火口丘 (central cone)가 형성된 화산, 분화의 위치가 이동함으로써 몇 개의 화산체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화산이 이에 속한다.

   
분석구 (cinder cone)
폭발식 분화에 의하여 반출된 화산쇄설물이 화구를 중심으로 집적되어 생긴 원추구를 분석구라 한다. 정상에는 깔대기 모양의 화구가 있는 것이 보통이다.
  순상화산 (shield volcano)
유동성이 매우 큰 현무암질 용암이 화구를 통하여 흘러넘칠 때 발달한다. 거대한 방패 또는 경사가 완만한 도움처럼 생긴 대규모의 순상화산은 장기간에 걸쳐서 분출한 용암류가 누적됨으로써 발달하는 것이 보통이다

   
성층화산 (stratovolcano)
폭발식 분화에 의하여 반출된 화산쇄설물이 화구를 중심으로 집적되어 생긴 원추구를 분석구라 한다. 정상에는 깔대기 모양의 화구가 있는 것이 보통이다.
  용암대지(lava plateau)
평지에 현무암질 용암이 분출되면, 그것은 사방으로 널리 퍼져나가면서 기존 평원을 엷게 덮어 용암평원 (lava plain)을 형성한다. 용암의 분출량이 많으면, 기존의 기복이 완전히 매몰되면서 용암대지가 형성된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