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쉽게풀어보는 지질학
 
 
 쉽게 풀어보는 지질학에서는 환경지질 관련 교육교재 해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던
  지질학의 세계를 좀더 쉽고 재미있게 여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구의 역사             광물과 광상             암     석              지표면의 변화
    지하수와 해양          지구의 내부             지각변동             한국의 지질
 
 


   침식작용(erosion), 운반작용(transportation) 및 퇴적분지에서의 침전(settling)에 이르는 전체의 작용

물리적 퇴적작용 : 퇴적입자를 운반하는 유수 또는 해수의 속도가 감소됨으로써 운반되던 퇴적입자가 침적되는 과정

화학적 퇴적작용 : 해수에 유입되는 막대한 양의 하천 풍화용해물질이 해수 자체의 성분평형 유지과정을 통하여 해수로부터 화학적으로 침전(precipitation)되는 과정

퇴적작용에 의하여 침적된 퇴적물은 상당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를 받고 고화(lithification)되어 암석으로 되며, 이 때에 퇴적물의 성분과 조직(texture)에 변화가 수반된다. 이러한 변화를 속성작용(diagenesis)이라 한다.












쇄설성 퇴적암

대부분의 퇴적암은 기존 암석의 쇄설물이 교결작용에 의하여 형성된 쇄설성 퇴적암이다. 이들 암석의 조각, 즉 쇄설물은 화강암, 셰일등의 암편, 풍화나 침식에 의하여 암석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모래 크기의 석영, 장석의 결정등으로 구분해 낼 수 있다. 화학적 풍화에 의하여 형성된 점토광물 역시 기존의 암석으로부터 기원하는 쇄설물고 간주된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퇴적물은 퇴적되기 전에 침식되어 이동된 것이다. 이동하는 동안에 이들 쇄설입자들은 마모되고 분급작용을 받게 된다. 퇴적암은 입자의 크기에 따라 역암, 사암, 실트암 및 셰일로 구분된다.

역암과 각력암
역암은 둥근 자갈들의 사이를 모래나 점토가 충진하여 교결케한 자갈 콘크리트같은 암석이다. 자갈의 양은 전체 퇴적물의 30%이상이어야 한다. 한편 각력이 모래나 점토로 교결된 암석을 각력암이라 부른다. 각력은 수마작용을 받지 않고 거의 원형대로 들어 있다. 이는 근거리에서 급격히 운반된 암편들로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사암
사암은 모래가 교결된 암석으로서 그 구성입자는 모래이나 자갈 또는 점토가 소량 들어 있을 수도 있다. 모래의 주성분은 석영, 장석, 암편이다. 사암은 전 퇴적암의 25%를 차지하며 풍화에 대한 저항력이 크므로 돌출한 지형을 이루고 험준한 산악을 만든다.

셰일
셰일은 점토와 미사 크기의 입자로 구성된 암석으로서 전 퇴적암의 55%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암석이다. 셰일은 극히 세립질 물질로 되어 있어 육안으로 입자를 구별할 수 없으나 층리가 발달되어 보통 성층면을 따라 잘 조개지는 성질이 있다. 이러한 쪼개짐은 셰일의 미세층리를 따라서 나타나낟. 대부분의 셰일은 실트와 점토를 함유하고 있으며 너무 세립질이어서 암석표면이 매우 부드러운 것으로 느껴진다. 굳어서 셰일이 되는 실트나 점토 퇴적물은 호수의 바닥위에, 삼각주의 말단부에, 홍수시에 강을 넘어 범람원에 쌓인다. 만일 셰일이 압력을 받아 성층면과 평행하지 않은 방향으로 얇게 쪼개지는 성질을 가지게 되면 이를 슬레이트라고 하며 약한 변성을 받은 변성암으로 취급된다.
          




























화산쇄설암

화산분출 때에 분출된 입자들에는 직경이 64mm이상인 화산탄과 화산암괴 4-32m인 화산력, 4mm이하인 화산회가 있다. 이들 입자들로 만들어진 화성쇄설물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화산회를 주성분으로 하는 화성쇄설암을 응회암, 화산탄, 화산암괴를 주로하는 화성쇄성암을 집괴암이라 한다.



    화학적 퇴적암은 용액으로부터 광물질이 침전하여 형성된 암석이다. 이러한 무기적 침전의 쉬운 예로서 바닷물이 증발할 때에 형성되는 암염, 방해석, 석고등을 들 수 있다. 암석속의 공간에서 용액으로부터 결정화되는 광물 또는 동굴속의 종유석과 같은 것들도 화학적인 침전에 의해 생성된다. 화학적 침전은 유기체에 의해서도 야기될 수 있는데, 산호나 해조류의 생화학적 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석회암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유기적 석회암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석회암(CaCO3)
석회암은 주로 열대 지방의 얕은 바다에 퇴적되는데 이는 얕은 바다의 수온이 높아져서 이산화탄소의 탈출이 쉽게 일어나 CaCO3이 침전하기 때문이다. 석회암은 주성분이 탄산칼슘이므로 묽은 염산과 반응하여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 관찰자가 볼 때는 기포가 발생하는 것처럼 보이므로 이는 석회암을 구별하는데 가장 긴요하게 사용된다.
암염(NaCl)
지층 중에 두꺼운 층 또는 암염돔으로 들어있는 암염은 배수강이 없는 호수나 대양과의 연락이 불량한 좁고 긴 바다의 물이 증발할 때에 침전된 것이다.
석고(CaSO4 2H2O)
석고는 물에 녹기 어려운 물질이므로 그 용액은 가장 먼저 침전을 일으킨다. 석고는 SO4기를 가지고 있어서 비료의 원료로 사용된다. 석고는 암염과 같이 물이 증발하고 남은 경우에 종종 형성되며 따라서 암염과 석고를 증발암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쳐어트
: 규질의 화학적 침전물로서 치밀하고 굳은 암석이다. SiO2 의 함량은 95%에 달한다. 쳐어트는 심해저에 규질물질이 침전되거나 석회암에 들어있는 규질물질이 한곳에 집중하여 형성된다.

























    유기적 퇴적암은 유기체의 잔재물이 집적되어 형성된 암석을 말한다. 석탄은 식물조각이 쌓인 후 압력을 받아 형성된 유기적 암석이라 할 수 있다. 해저면에서 조개껍질이 집적되어 형성된 석회암도 역시 유기적 암석이다. 그밖의 유기적 퇴적암으로는 쳐트, 규조토가 있다.

석회암
석회암에는 화학적 침전에 의해 생성된 것과 유기적 성인을 가지는 것이 있다. 유기적 석회암은 유기 탄산염 물질 말하자면 산호나 해조류의 생화학적 작용에 의해 생성된다.

쳐어트
방산충과 같은 생물의 규질 유해가 쳐어트를 형성하기도 한다. 석회암과 같이 화학적, 유기적 특성을 가진다.

규조토
해중에 사는 아주 작은 생물인 규조의 유해사 무수히 쌍여서 만들어진 백색의 지층이다. 화학성분은 SiO2 이다. 다공질이며 좋은 단열재로 사용된다.

석탄
셀롤로스와 리그닌을 주성분으로 한 수목이 두껍게 쌓여서 만들어진 층이 그 위의 압력으로 탄화되어 생성된 것이 석탄이다. 탄화정도에 따라 토탄, 갈탄, 역청탄, 무연탄이 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