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쉽게풀어보는 지질학
 
 
 쉽게 풀어보는 지질학에서는 환경지질 관련 교육교재 해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던
  지질학의 세계를 좀더 쉽고 재미있게 여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구의 역사             광물과 광상             암     석              지표면의 변화
    지하수와 해양          지구의 내부             지각변동             한국의 지질
 
 
【(그림)과거 100만년간의 범지구적 기온변화】
지질 시대의 기후는 빙하의 흔적, 화석, 퇴적물의 성분과 층상 구조 등을 통하여 추정한다.

과거의 기후

선캄브리아대 - 이 시대의 지층과 암석은 심하게 변성되어 기후의 변동을 거의 알 수 없으나 약 7억년전에 넓은 지역에 걸쳐 빙하의 작용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선캠브리아 후기 약 20억년 동안은 온난한 기후와 한랭한 기후가 반복되었다. 캠브리아기에는 오늘날보다 더 따뜻하였으며, 오오도비스기 후기에 온도가 떨어져 한랭한 기후로 변하였다.

중생대 - 중생대의 기후는 일반적으로 고생대와 신생대에 비하여 더 온난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삼첩기는 온난하였으나, 건조한 기후가 우세하였으며, 쥬라기에는 온난한 상태가 지속되었다. 전체적으로 보아 초기에서부터 말기에 이르는 방향으로 점차 한랭해져서, 중생대 말기에 최저 온도로 떨어졌다.

신생대 - 제 3기에는 중생대의 온난한 기후가 지속되다가 제 3기 후반부터 한랭해지기 시작하여 제 4기에는 4회의 빙하기와 3회의 간빙기가 있었다.


근일점의 변화 : 지구의 세차 운동으로 인해 자전축이 2만 6천년을 주기로 회전하므로 현재 지구는 1월초에 근일점에 있지만, 약 13000년 후에는 7월초가 근일점이 되어 북반구에서는 현재보다 여름이 더워지고 겨울은 더욱 추워지므로 계절의 변화가 커지게 된다.

지구 공전궤도와 자전축의 변화 :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와 타원궤도 이심률이 변하면서 지구가 받는 태양 복사 에너지량도 변하므로 기후가 변한다.



태양 활동의 변화 : 태양이 방출하는 에너지 양은 일정하지 않다. 지구의 기온 기록을 보면 11년의 주기로 변화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은 태양의 흑점수의 변화 주기와 대체로 일치한다.

에어러솔의 영향 : 화산 폭발때 분출되는 화산재나 먼지 등이 오랫동안 대기중에 떠 있으면서 태양광선을 차단하게 되면 기온이 낮아진다.

【태양의 흑점】
【피나투보 화산 폭발 모습】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