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저장
 
Untitled Document
 
 
 홈 > 교육마당 > 쉽게풀어보는 지질학
 
 
 쉽게 풀어보는 지질학에서는 환경지질 관련 교육교재 해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던
  지질학의 세계를 좀더 쉽고 재미있게 여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구의 역사             광물과 광상             암     석              지표면의 변화
    지하수와 해양          지구의 내부             지각변동             한국의 지질
 
 


지구의 나이는 몇살일까?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암석의 연령는 그리인란드에서 채취한 화강편마암에서 밝혀진 약 38억 년이다. 그러나 방연석, 운석, 월석 등을 이용한 여러 가지 연구를 종합한 결과 현재까지 알려진 지구의 연령은 이보다 더 오래 된 약 46억 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상대연대 : 지질학적 사건발생시기의 전후 관계만을 밝히는 것. 층서와 화석을 이용하여 밝힌다.

절대연대 : 지질학적 사건의 전후 뿐만 아니라 그 시간적 길이까지를 밝히는 것. 주로 방사성 동위 원소의 반감기를 이용한다.

절대 연대 측정 방사성 원소의 반감기 : 방사성 원소의 양이 처음의 반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반감기라 한다. 어느 방사성 원소의 처음 양을 Mo, 그 방사성 물질의 반감기가 T일 때 t년 후에 M만큼의 방사성 물질이 남았다면, 이들 사이에는 다음 관계가 성립한다.





생명이 지구상에 나타난 것은 언제이며 어떻게 나타나게 되었는가?
이것은 누구나가 궁금해하는 수수께끼이며 철학이나 신학의 과제이기도 한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다만 과학자들이 인정하는 것은 생물이 무생물에서 진화 발전해 왔다는 것이다. 40억년전 이미 지구상에는 바다와 대기가 있었다. 과학자들은 무생물에서 생물이 진화되는 과정은 아마 그 무렵부터 시작되었다고 본다. 생물이 처음 지구상에 나타나는 데는 오랜 준비기간이 필요했다. 처음에는 무기물에서 단순한 유기물이 만들어졌다. 이 간단한 유기물은 원시해양의 밑바닥에 가라앉은 점토에 달라붙어 점차 쌓이고 쌓여 서로 반응하는 가운데 보다 복잡한 유기물로 진화했다. 이렇게하여 단백질이나 핵산이 만들어졌고, 마침내 그것이 성장하여 자손을 만들 수 있는 것, 즉 생물로 진화한 것이다.

 

 

현생누대
(Phanerozoic Eon)

5억7천만년전∼현재

지층에서 생물들이화석으로 많이 산출되기 시작한 때부터 현재까지

신생대
(Cenozoic Era)

제 4기
(Quaternary Period)

제 3기
(Tertiary Period)

신 제 3기
(Neogene Period)

고 제 3기
(Paleogene Period)

중생대
(Mesozoic Era)

백악기
(Cretaceous Period)

쥬라기
(Jurassic Period)

트라이아스기
(Triassic Period)

고생대
(Paleozoic Era)

페름기
(Permian Period)

석탄기
(Carboniferous Period)

데본기
(Debonian Period)

실루리아기
(Silurian Period)

오르도비스기
(Ordovician Period)

캄브리아기
(Cambrian Period)


은생누대
(Cryptozoic Eon)

약46억년전∼5억7천만년전

생물이 화석으로 거의 발견되지 않은 긴 시대

원생대
(Proterozoic Era)

생물이 다소 발달하였으나 화석으로는 거의 나타나지 않은 시대

시생대
(Archeozoic Era)

생물이 생겨났다고 생각되는 시대


생명은 바다에서 탄생
지구가 생성되고 약 10억년 후, 지금으로부터 약 35억년쯤전에 원시 지구의 바다 또는 대양에서 생명이 싹트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화석이 잘 보여주고 있다.

박테리아에서 조류로
최초의 생물은 간단한 세포로 이루어진 박테리아 같은 것이었다. 무생물에서 이 최초의 생물이 나타나기까지는 박테리아가 고등생물로 진화하기까지 이상의 시간이 걸렸을 것이다.

환경과 원시생명의 진화와 산소의 생성
생물발생 이전의 지구에는 유리산소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 출현한 생물은 산소없이 유기물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는 발효형 미생물이었다고 생각된다. 발효에 의해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면, 다음으로 이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빛 에너지로 유기물을 합성(광합성)할 수 있는 '식물'이 나타난다. 여기에서 최초로 산소가 발생한다. 그 다음에 산소에 의한 에너지 획득수단으로 하는 동물이 발생했다고 생각되고 있다.

동물의 출현
지구상에 녹색 식물이 출현하자 대기속에 산소가 방출되면서 산소의 양이 점점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이윽고 산소의 양이 동물이 호흡할 수 있을 정도로 증가하였고, 마침내 동물이 출현하였다.

 
 
 
Untitled Document